포스트잇 위의 시민참여

카이스트 과학기술정책대학원 박사과정
조승희
seungkey@kaist.ac.kr


 

그림1

<그림 1>  포스트잇에 못다한 말을 적어 놓는 시민(필자 촬영)

한국 시민참여[i]의 시작이자 끝은 포스트잇이다. 정책 입안 과정에 시민참여의 중요성이 떠오르면서, 시민참여 현장에서는 심심찮게 포스트잇이 등장하고 있다. 시민이 많이 모인 공청회 자리부터 소규모 참여 집단까지, 사람들의 의견을 모으는 첫걸음은 알록달록한 포스트잇에 시민들이 한 마디씩 적는 것부터 시작한다. 왜 하필 다른 많은 물건 중에 포스트잇이었을까?

그림2

<그림 2> 포스트잇을 든 손(필자 촬영)

생각을 돕기 위해 작은 실험 하나를 해보자. 지금 주변에 포스트잇이 있다면, 꺼내어 그 모양을 살펴보자. 포스트잇의 크기는 어떤가? 아마 문장 하나, 적어도 단어 하나를 쓰기에 적당한 크기일 것이다. 포스트잇에 무언가를 쓴 다음, 가볍게 뜯어서 어딘가에 붙여보자. 붙였던 곳에서 떼서 다른 곳에 붙여보고, 또 떼어서 다른 곳에도 붙여보자. 혹시 썼던 내용이 맘에 들지 않는가? 그럼 떼내어서 버려버리고, 새로운 포스트잇에 다른 단어나 문장을 써서 또 붙여보자.

포스트잇은 시민의 말을 닮았다. 포스트잇은 말 한마디를 어딘가에 착- 하고 붙일 수 있을 정도로는 끈적거리지만, 그렇다고 너무 달라붙진 않는다. 마치 말 한마디의 가벼움과 무거움을 함께 보여주는 것 같다. 중요한 말 한마디도 자칫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흘러가버릴 수 있듯이, 포스트잇에 적힌 말 한마디가 비석에 새겨진 듯 고이 보관될 거라는 보장은 없다. 포스트잇에 적힌 말들은 언제든 어디론가 옮겨지거나, 버려질 수 있다.

또, 포스트잇은 엄청나게 많은 의견을 모두 적을 수 있을 만큼 장 수가 많지만, 의견 하나를 쓸 종이 위 공간은 제한되어 있다. 시민 누구에게나 포스트잇 한 장이 주어지지만, 의견 하나는 종이 공간 만큼만 길어야 한다. 한 장의 공간에 맞게 의견을 쓰기 위해 어떤 이는 크게 크게 한 단어씩 적기도 하고, 어떤 이는 문장 여러 개를 한 장 속에 욱여넣기도 한다. 경우에 따라 한 장 이하로 쓰면 더 많이 쓸 것을 요구받고, 그 이상은 다른 참여자들에 대한 예의가 아니라고 제지를 받기도 한다.

의견 하나가 한 사람의 시민 입에서 나와 정책 입안자의 책상 위에 도착할 때까지, 포스트잇은 시민의 의견을 온전히 전달할 임무와 능력을 갖췄다. 또한 포스트잇은 ‘시민의 말씀’을 시각화하고, 적당한 곳에 사용하고, 옮기기에 적합한 특성을 지녔다.

 

포스트잇, 정리정돈 아이템에서 추모, 시위의 아이콘으로

포스트잇은 실패한 접착제에서 비롯된 발명품이었다. 미국 3M에서 근무하던 스펜서 실버라는 연구원이 강력한 접착제를 개발하다가 실패하자, 그것을 세미나 자리에서 지켜본 동업자 아서 프라이는 오히려 그 약한 접착력을 이용해야겠다고 생각했다. 그 결과 3M은 손쉽게 떼었다 붙였다 할 수 있는 종이를 개발하여, 1977년 포스트잇(Post-It)이라는 이름으로 출시했다.[ii]

포스트잇은 어쩌다가 시민이 즐겨 쓰는 아이템이 되었을까? 포스트잇은 1977년 미국 3M사에서 발명된 이후, 우리나라에 90년대 말에 수입되어 본받아야 할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발명품으로 소개되었다. 공부하는 학생, 업무를 정리하는 직장인이나 생각을 정리하는 시민들에게 ‘간이형 메모지’, ‘탈부착형 종이’ 등으로 소개되기도 했다. 초등학교 교실과 같은 교육 현장이나, 브레인스토밍을 하는 기업인들 사이에서도 유용한 아이템으로 활용되기도 했다.

학생과 직장인의 수첩과 책상에서 활용되던 포스트잇은, 수많은 사람의 말 하나하나를 커다란 벽에 붙이는데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수단으로 떠올랐다. 특히 2014년 세월호 참사 이후, 추모 현장에는 포스트잇으로 가득 채워진 벽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2002년 효순이와 미선이 장갑차 사건 때는 촛불이, 2003년 대구지하철참사 때는 벽에 새기는 글귀가 추모의 상징이었다면, 2014년 세월호 참사 때는 포스트잇이 추모의 도구로 떠올랐다. 그 이유에 대해 한 뉴스 보도는 포스트잇이 짧게 썼다가 지울 수 있는 댓글과 비슷하게 쉽게 붙였다 뗄 수 있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는 점과, 꽃이나 리본 보다는 마음속 깊은 곳의 말을 전할 수 있다는 점을 들었다.[iii] 2016년에는 강남역 여성혐오 살해사건으로 강남역 주위가 온통 추모 메시지와 여성혐오 문제를 제기하는 포스트잇으로 가득 찼다. 같은 해 구의역 스크린도어 사건 때에도, 구의역 스크린도어에 일종의 포스트잇 추모벽이 만들어졌다. 2018년에는 성범죄 교수 처벌을 요구하는 어느 대학에 학생들이 대학 건물 내에 포스트잇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그림 3> 대구지하철참사 추모벽(왼), 세월호참사 추모벽(오)[iv]

해외에서도 포스트잇 벽들을 볼 수 있다. 세월호참사가 일어났던 해, 2014년 10월 홍콩에서는 민주주의를 주장하는 시민들의 포스트잇으로 가득 찬 “민주주의 벽(democracy wall)”이 만들어졌다.[v] 최근 홍콩의 자립을 염원하는 뜻의 포스트잇이 붙은 벽들이 “레닌 벽”으로 불리며,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기도 했다.[vi] 미국에서는 트럼프가 당선된 이후로 유니언 스퀘어에 유색인종 혐오를 멈추어야 한다는 메시지가 가득 부착되었다.[vii]

색깔과 크기도 제각각인 메모지가 수백, 수천 장이 덕지덕지 붙어있는 벽은, 그곳을 방문한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지 한눈에 보여주기에 제격이다. 포스트잇은 수많은 사람의 목소리를 온전히 저장하고, 전시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작은 포스트잇 한장 한장이 모여 큰 벽을 만드는 모습은, 마치 한 사람 한 사람의 의견이 모여 하나의 큰 움직임을 만드는 집단 권력(collective power)을 떠오르게 한다.

 

시민참여 현장에서의 포스트잇

시위와 추모의 벽이 동참하는 사람들의 말을 있는대로 모두 받아들였다면, 사람들의 말을 받아들인 뒤 그것을 편집하고, 선택하여, 전달하는 경우도 있다. 이는 시민의 정책 참여 현장에서 볼 수 있다. 그 예로 서울과 제주에서 열린 시민참여 현장 중, 필자가 참여했던 두 이벤트를 들어보겠다.

2015년 6월 6일, 서울시 신청사에서 “UN기후변화협상에 관한 세계시민회의”가 열렸다. COP21 기후변화 당사국총회의 일원인 나라의 시민들이 각자의 나라에서 기후변화에 관한 토론을 펼치는 자리로, 총 100개 국가, 총 10,000명의 시민이 참여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필자는 이날 조에서 토론을 이끌 1일 “퍼실리테이터” 역할을 제의받고 참여하였다. 이날 기후변화에 관하여 주제별로 토론을 하면서, 퍼실리테이터들은 각 주제별로 어떤 활동으로 시민들의 토론을 유도할 것인지 사전에 교육을 받았다. 예를 들어 기후변화에 관해 전반적인 토론을 하는 시간에는 시민들에게 포스트잇을 한 장씩 나누어주고, 거기에 기후변화하면 떠오르는 단어를 적은 다음, 돌아가며 2~3분씩 그 이유를 발표하도록 유도했다.

솔직히 처음에는 이 활동을 하기가 조금 낯 뜨거웠다. 필자보다 나이가 많으신 분들을 모시고, “자아~ 색종이에 생각나는 것을 써보세요!”라고 하는 초등학교 교사가 된 기분이 들었다. 시민분들께 시키면서도 “뭐 이런 걸 다 시키나?”하는 머쓱한 표정이 보이는 듯도 했다. 그러나 토론이 오래 진행될수록, 진지하게 떠오르는 말을 포스트잇에 적는 분들을 보고 생각이 바뀌었다. 자신이 한 말을 잘 보이게 써서 들고 이야기하는 것도 생각보다 참여자들에게 와 닿는 듯했다.

그림4

<그림 4> 2015년 6월 6일 서울에서 열린 세계시민회의. 시민들은 포스트잇에 적은 의견들을 주제에 따라 재배치해보고 있다.[viii]

 

필자가 제주도에서 참여한 다른 현장은 거의 포스트잇으로 시작하여 포스트잇으로 끝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포스트잇을 적극적으로 활용했다. 제주 지역에너지계획 수립을 위해 에너지공사가 주최한 “시민연구단”은 2주에 1번씩 총 10회 동안(도민간담회 2회)  20명 이내의 도민들이 모여 토론을 하는 자리였다. 시민연구단은 회마다 다른 주제를 다루었고, 각 조에서 의견을 내는 방법은 난상토론을 하기보다는 포스트잇에 의견을 쓰는 일이었다.

이 자리에 참여하는 사람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었다. 주최측인 에너지공사의 연구원(당시 필자는 참여연구원) 및 메인 퍼실리테이터(전체 사회자 역할), 조별 토론을 이끄는 퍼실리테이터, 그리고 제주도민들로 구성된 “시민연구원”이었다(참여하는 도민들은 서로를 ‘연구원님’으로 호칭했다). 필자가 흥미로웠던 부분은, 각 부류의 사람마다 포스트잇으로 하는 일이 달랐다는 점이었다.

그림5

<그림 5> 2019년 11월 2일 제주에서 열린 도민공청회. 참여한 시민들이 퍼실리테이터의 도움과 함께 포스트잇을 배열하고, 스티커로 점수를 매겨보고 있다(필자 촬영).

우선 시민연구원들은 주어진 주제와 질문에 맞게 자신의 의견을 포스트잇에 적었다. 어떤 주제를 생각하고 연상되는 키워드를 적을 때도 있었고, 어떤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지 해결책을 직접 적어달라는 요청을 받을 때도 있었다. 옆 사람에게 무엇을 해야 하는지 도움을 요청하는 사람, 미간을 찡그리며 무언가를 열심히 적는 사람, 또는 무언가를 쓰기보다는 문제에 대해 얘기하기를 선호하는 사람도 있었다. 큼직하게 한 단어씩 쓰는 사람도 있고, 몇 개의 문장을 하나의 포스트잇에 적는 사람도 있었다. 무언가가 적힌 포스트잇은, 전지 크기의 종이에 부착되었다.

그림6

<그림 6> 퍼실리테이터들이 각자 맡은 조의 시민들이 보는 앞에서 포스트잇 분류 및 정리를 하고 있다 (필자 촬영).

 

시민연구원들은 그렇게 모인 메모들을 퍼실리테이터의 도움을 받아 관련되는 것끼리 분류하였다. 키워드를 어떻게 분류하면 좋을지 토론하는 것은 주로 시민연구원들의 몫이었지만, 그 과정에서 조언을 해주거나, 최종적으로 정리, 정돈하는 역할은 온전히 퍼실리테이터의 몫이었다. 퍼실리테이터들은 전지 크기의 포스트잇 위에 작은 포스트잇 메모들의 줄을 맞추기도 하고, 대분류 키워드를 굵은 펜으로 써넣기도 했다. 그 대분류의 경계를 동그라미나 네모로 그리기도 하고, 때로는 여러 대분류 간의 관계까지 이어서 표시했다. 나중에 가면 퍼실리테이터의 개성과 열정에 따라 전지가 각양각색으로 변해 있기도 했다.

그 이후, 메인 퍼실리테이터 또는 연구원의 역할이 남았다. 보통 토론 자리가 끝나고, 각 조가 만든 전지는 사진을 찍어 에너지공사에서 그 형태 그대로 별도로 보관하였다. 필자가 참여한 제주도 시민참여 프로그램의 경우, 메인 퍼실리테이터는 토론이 어떻게 진행되었고, 어떤 의견이 나왔는지 기록하고, 그것을 보고서 형태로 작성했다. 필자는 참여연구원으로서 한번 포스트잇의 내용을 정리하는 업무를 수행한 적이 있다. 노트북을 들고 전지 앞으로 가서, 모든 포스트잇에 적힌 단어 및 문장들을 분류별로 빠짐없이 적은 후, 보고서에 삽입할 표 형식으로 정리하였다. 그렇게 반영하고 난 후 그것을 작성한 시민연구원들에게 다시 보여주어 평가를 받고 수정을 거쳤다.

그림7

<그림 7> 퍼실리테이터가 완성한 전지의 예. 그 조에서 어떤 논의가 펼쳐졌는지에 따라, 또는 퍼실리테이터의 개성과 역량에 따라 전지의 모습이 단순해지기도, 매우 복잡해지기도 한다(필자 촬영).

 

포스트잇이 우리나라 거버넌스에 대해 이야기해주는 것

각종 시민참여 방법은 시민의 의견을 경청하기 위해 포스트잇을 사용한다. 최근 우리나라 지역에너지계획처럼 ‘시민참여’ 항목을 포함할 것을 의무화하는 정책들도 존재한다. 그 과정에서 ‘퍼실리테이터’라는 직업군이 등장했고, 퍼실리테이터를 고용하여 시민 토론을 진행하고 보고서를 쓰는 과정이 정책 결정의 일부로 들어오고 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없어선 안될 물건이 바로 포스트잇이다.

여태 포스트잇만큼 ‘시민의 의견을 경청한다’는 메시지를 훌륭하게 전달한 물건도 드물 것이다. 시민 몇십 명을 앉혀놓고 전문가 한 명이 마이크를 잡고 정책이 어떻게 결정되었는지 일방적으로 설명을 하는 모습에서, 시민들이 둘러앉아 포스트잇에 의견을 적고, 붙이고, 그것을 보고서로 제출하는 방식까지, 우리나라 민주주의가 얼마큼 ‘참여형’, 또는 ‘숙의형’ 민주주의로 발전했는가를 포스트잇은 보여주고 있는듯하다.

그러나 포스트잇의 제한된 공간은 시민의 의견을 경청하는 데에도 한도가 있음을 역설하고 있기도 하다. 시민들은 종종 자신의 의견을 모두 적기에 포스트잇 종이 한 장이 부족하다고 느낀다. 이러한 느낌은 한 토론 세션이 끝나고 발표 시간에 흔히 엿볼 수 있었다. 조원들이 작성한 수많은 포스트잇을 보며 앞에 나와 시간 내에 요약 발표를 해야 하는 조 대표는, 많은 의견이 나왔지만 본인이 그것을 모두 전달하지 못할까 봐 조마조마하기도 한다. ‘나는 이런 내용을 의도했는데 발표한 사람이 그것을 다 전달하지 못했다’며, 종이 한 장에 미처 담지 못한 의견을 아쉬워하는 사람들도 있었다. 시민이 본격적으로 옆 사람과 길게 토론을 이어나가려고 할 때도, 퍼실리테이터가 “선생님 그럼 그 의견을 포스트잇에 적어주십시오.”라고 제지를 한 적도 있었다.

포스트잇은 시민의 자리를 상징한다. 다양한 시민참여 현장에서 시민의 의견을 ‘경청’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지만, 포스트잇 특유의 ‘적당한 끈적임’은 시민의 정책 참여가 어디까지여야 적당한지를 보여주고 있기도 하다. 결국 시민의 역할은 포스트잇을 쓰는 것 이하여도, 이상이어도 안된다.

 


[i] 보통 시민의 정책 참여를 의미한다. 정책 결정 과정에 누구를 포함할 것이며, 어떻게 결정할 것인지에 대한 한 사회의 답변이 ‘거버넌스’라면, 최근의 거버넌스는 시민 참여의 형태를 선호하고 있다. 그러나 똑같이 ‘시민참여’라고 불리어도 그 형태는 다양할 수 있다. 시민들이 둘러앉아 토론을 하는 모습도, 정책 결정자나 전문가가 몇십명의 시민 앞에서 정책을 일방적으로 설명하는 것도 시민참여라고 부를 수도 있다. 그렇기에 시민참여는 정치적인 개념이다.

[ii] 사이언스타임즈(2016. 1. 27), 「실패한 접착제가 혁신을 낳다」. https://www.sciencetimes.co.kr/?news=실패한-접착제가-혁신을-낳다.

[iii] SBS(2016. 6. 2), 「작은 종이 한 장의 힘…’포스트잇 추모’ 물결의 이유」. 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3605421.

[iv] News 경북(2016. 2.19), 「대구지하철참사 13주기 추모,” 2016.2.19」, http://newsgb.co.kr/mobile/article.html?no=7172 (왼);
JTBC(2016. 6. 2), 「촛불→노란리본→포스트잇…공감의 추모 도구 변천사」, https://news.jtbc.joins.com/article/article.aspx?news_id=NB11245324 (오).

[v] “The Post-it democracy wall in HongKong”, Twitter 게시글, https://twitter.com/storyful/status/518440584009510915.

[vi] BusinessDay(2019. 7. 11), 「Post-it notes on ‘Lennon Walls’ in Hong Kong urge giving democracy a chance」. https://www.businesslive.co.za/bd/world/asia/2019-07-11-post-it-notes-on-lennon-walls-in-hong-kong-urge-giving-democracy-a-chance/.

[vii] 뉴스 M(2016. 11. 26), 「’포스트잇’, 뉴욕과 서울에서 자유의 상징이 되다」. http://www.newsm.com/news/articleView.html?idxno=6743.

[viii] 한겨레(2015. 6. 9), 사진 출처: 「한국·세계시민들 “우리나라부터 온실가스 줄여야」. http://www.hani.co.kr/arti/society/environment/695257.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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